소개-Patrician

2021. 8. 25. 00:16각 작품 후기(책/게임/영화/음식 등)

Patrician(귀족)입니다.

긱 웨이트 1.92 / 중세 / 핸드 관리 / 지역 영향력 / 셋 컬렉션

 

탑 쌓기 게임도 하나쯤 갖고 싶었는데(토레스라든가 포르타니그라라든가 메디나라든가)

이 게임이 접근성도 좋은 것 같아 구매했습니다.

영문 정규 rule book을 찾아서 요약 자료를 만들었는데,

제가 오해를 했던 걸 이제 알게 돼서 수정하였습니다.

 

지금 보니 작가가 Mogul과 같네요. Michael Schacht(미하엘 샤흐트)씨랍니다.

 






 

이 게임도 간단합니다. 긱 웨이트가 1.92입니다.

 

보드에는 ‘도시들’이 있고, 도시마다 바로 옆에 카드 자리, 탑 부지가 두 곳씩, 명예점수토큰 두 개씩이 있습니다.

 

패 3장을 가지고, 자신의 차례에 자기 앞에 카드 1장을 플레이(놓고, 아이콘 내용 처리)합니다.

카드에는 아이콘이 두 개씩 있습니다. 아이콘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도시 아이콘: 해당 도시에 자신의 탑조각을 놓기.

귀족 아이콘: 일단 뒀다가 게임 종료 시 셋컬렉션 점수 구성하기.

특수 1: 조각 옮기기.

특수 2: 벌충하는 패를, 원하는 도시에서 고르기.

 

그러고 패 1장을 벌충하는데, 자신이 이번에 탑 조각을 놓은 그 도시에서 카드(보드 위 앞면)를 가져옵니다.

도시의 빈 카드 자리는 덱에서 뽑아 다시 채웁니다.

 

특수 아이콘 하나는, 한 도시를 지목해, 어떤 부지 맨 위 조각을 그 도시 다른 부지로 옮기는 것입니다.(단, 이를 위해서는 그 도시에 자신의 조각이 하나는 있어야 가능)

특수 아이콘 또 하나는, 패를 벌충할 때 가져올 수 있는 카드가, 자신이 탑 조각을 놓은 바로 그 도시의 카드로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다른 도시의 카드를 고를 수도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 게임에 점수는 ‘귀족(초상화) 점수’와 ‘명예(토큰) 점수’ 두 가지가 있어, 둘을 합산하여 최고득점자가 승리하게 됩니다.

귀족 점수는 같은 초상화 3개가 한 묶음으로. 묶음당 6점이 됩니다. 초상화 2개짜리 아이콘도 있습니다.

그래도 귀족 점수보다는 명예 점수로 승패가 갈리는 것 같습니다.

 

명예 토큰은 도시마다 높은 점수 토큰 하나, 낮은 점수 토큰 하나가 있습니다.

각 도시가 ‘완성’될 때, 그 도시의 '높은 탑에 조각을 가장 많이 놓아둔 플레이어'가 높은 점수 명예토큰을, '낮은 탑에 조각을 가장 많이 놓아둔 플레이어'가 낮은 숫자 명예토큰을 가져갑니다.

동률인 경우 그중 꼭대기에 가까운 조각을 놓은 플레이어가 명예토큰을 가져갑니다.

'완성'은, 해당 도시(두 부지 합산)에 수용 조각 수만큼 조각이 다 놓였을 때 이뤄집니다. 수용 개수는 도시마다 큰 명예 토큰 점수 수치와 같습니다.

 

게임은 모든 카드가 플레이될 때까지입니다(인원에 따라, 세팅 시 빼고 시작하는 게 있음).

덱이 소진되고, 보드 위 카드도 소진되고(탑 조각 놓은 도시에 카드가 없으면 보드위 아무 카드로 패 벌충), 패도 전부 소진되면 점수 계산을 합니다.

 

이상 Patrician 소개였습니다.

'각 작품 후기(책/게임/영화/음식 등)'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개-아캄 리추얼  (0) 2021.08.25
후기-데드오브윈터 2인플  (0) 2021.08.25
소개-Mogul  (0) 2021.08.25
소개-베르사유  (0) 2021.08.25
소개-그로그 아일랜드  (0) 2021.08.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