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푸에르토 리코

2021. 8. 21. 21:45각 작품 후기(책/게임/영화/음식 등)

푸에르토 리코.

 

Puerto Rico

컴팩트함에 놀라운 재미를 담았다,고 한 줄 평을 썼었습니다.

긱 TOP 50을 보면 대부분 출시된 지 5년 이내인 게임들입니다. 오래된 게임들은 손에 꼽힙니다.

그 게임들은 여전히 현역으로 남아있을 만하니까 남아있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게임 경험이 거의 없던 때 이 게임이 어렵다는 얘기를 듣고 지레 겁을 먹었었는데요(아마 당시 긱 웨이트도 지금보다 높았던 걸로 기억합니다), 해보니 생각보다 쉬워서 놀랐습니다.

푸코에는 Variable phase order 메커니즘이 있습니다.

보통 턴제 게임은 인원이 많아지면 자신 차례를 기다리는 게 지루해질 수 있는데
작가분이 그점을 극복할 방안을 생각하다가 만들게 된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말하자면 한 사람의 '큰 차례' 안에 모든 사람들의 '작은 차례'들이 돌아갑니다.

게임 내 행동/단계들이 유기적으로 매우 잘 맞물리고
내가 어떤 것을 했을 때, 그것이 다른 플레이어들에게 확실하게 영향을 주면서, 그 방식이 매우 깔끔합니다.

 

게임에 ‘단계’들이 (개척 단계, 건설 단계, 생산 단계 등) 몇 가지 있는데

플레이어들이 돌아가면서 단계를 선택하고

선택할 때마다 모든 플레이어가 돌아가며 그 단계의 행동을 하는 것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끝으로 시 한 편 보고 가시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