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얼음 정원의 군주

2021. 8. 25. 00:12각 작품 후기(책/게임/영화/음식 등)

예고 드렸던

인지도가 낮지만 재미있을 것 같아서 해외 구매한 게임 소개 첫 번째

얼음 정원의 군주입니다.

긱 웨이트 4.03 / 판타지·신화·SF·중세 / AP / 일꾼 배치 / 다양한 캐릭터 능력 / 지역 영향력 / 행동·이동 프로그래밍

 

얼마 전에 해외몰들 둘러보다가 다른 거 사면서 얼떨결에 같이 산

얼음정원의 군주입니다!

 

저는 지역 영향력 게임 별로 안 좋아합니다. 인접한 곳 여러 방향으로 이동할 수 있는 것을 저는 너무 어려워해요.

그런데 할인 목록에 있어서 보니까 긱 평점 7.7이나 되고 카드도 없고 언어요소가(룰북 말고는) 없더군요.

피겨 있는 게임은, 하기 시작하면 도색도 해야 하게만 될 것 같아서 일부러 피한 것도 있습니다.

이 게임은 '피겨를 지역 간 이동시키고, 전투하며, 남보다 지역에 많은 영향력을 미쳐 지배하는 게임'으로는 저의 첫 구매 게임이 되었습니다.

 

글을 쓰고 나서 보니 보라에 소식글이 있더군요.

2014년에 킥스타터 펀딩으로 진행되어 나온 게임이고, 국내에도 들어가신 분들이 계신 모양입니다.

폴란드의 야로스와프 작가가 지은 동명 소설을 바탕으로 한 게임입니다.

캐릭터 이름, 유닛 이름을 발음 사이트 Forvo에서 열심히 찾아들어보고 설명서 번역 텍스트 자료를 만들었습니다.

 

소개글이나 설명서 번역 텍스트보다는

아이콘을 충실히 넣은 요약 설명 자료를 보시면 익히기 좋으실 겁니다.

 

세계 배경은 지구인들에게는 새롭게 발견된 미드가르드라고 하는 곳입니다.

(북유럽신화의 미드가르드에서 이름만 따온 것 같습니다.)

미드가르드인들은 마법이라 부르는 ‘M-Factor’라는 것을 이용해서,

무언가 자신이 생각하는 것을 창조해내는 일을 ‘챈트’, 챈트를 행하는 사람을 ‘챈터’라 부릅니다.(인챈트에서 인을 뗀 것 같습니다.)

게임 내에서는 ‘Making'이라고 쓰여 있어서 번역 자료에는 '만들기'라고 번역했습니다.

 

게임에서 M-Factor는 유닛의 소환, 소환 준비, 유닛 기능 추가에 쓰입니다.

 

플레이어들은 가장 강력한 챈터들로 알려진, 네 캐릭터 중 하나씩을 맡습니다.

 

게임 얼음정원의 군주에서 플레이어들은

지역 영향력을 키우고,

유닛을 소환하여, 싸우고,

유닛들의 기능을 추가하기도 하고,

(지역 지배에 도움이 되는, 또는 캐릭터별 고유 승리조건을 달성하기 위한) 특수기능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턴오더 조정 평판관리에도 신경을 써주어야 합니다.

 

이 게임에는, 말하자면 ‘(행동마커를 놓고 빼며 하는)마커 행동’이 있고, ‘유닛 기능 사용’이 있습니다.

행동마커(큰 큐브)를 마커행동박스들에 돌아가면서 배치(계획)를 마친 뒤, 처리를 합니다.

 

마커행동(0번~5번)박스에는

이동, 유닛 기능 추가, 영향마커 추가 배치, 유닛 소환 준비 및 소환, 평판 회복, 자원 획득 및 교환 행동 박스 등이 있습니다.



마커행동박스들에는 좌측상단에 '박스 번호'가 있고(사진에서 2, 3, 4), 그 오른쪽으로 '행동 마커(큰 큐브) 놓는 자리'들이 있습니다.(사진에서 ①②③)

'행동 박스 번호' 는 오름차순(0-1-2...순)으로 처리하고, 각 번호 행동박스에서 오른쪽 자리의 마커부터(4-3-2...순) 하나씩 빼면서 그 박스의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2번박스의 ④ 자리 마커, 다음 2번박스의 ③ 자리 마커... 2번박스의 ① 자리 마커를 처리한 후에 3번박스의 자리 마커... 이런 순서로 처리하는 것입니다.

 

마커행동(0번~5번 박스) 처리를 모두 마친 후, 유닛 기능 사용(6번 박스)을 처리합니다.

각 플레이어의 캐릭터 보드에 레벨별 유닛 기능(검은 육각형) 트랙이 있습니다. 빈 칸에는 기능을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유닛 기능에는

신속(이동) 기능, 공격 기능, 그밖에 개성 있는 기능들이 있습니다.

 

여기까지 플레이어 행동을 모두 마친 뒤에는, AI 캐릭터라 할 수 있는 Vuko의 행동(7번 박스)을 처리합니다.

유닛 소환(및 소환 준비) 행동을 할 때마다 ‘평판’이 악화되는데요,

Vuko는 매 라운드 누가 최저평판자인지 봐서,

저승사자 같이 섬뜩하게 따라 붙어 유닛을 즉살하는 등 플레이어들을 긴장하게 합니다.

(쉽지는 않지만 Vuko가 어떤 방식으로 이동하는지 메커니즘을 염두에 두어서, 남에게 보내기를 유도할 수도 있습니다.)

 

지배단계에는 영향력에 따라 각 지역에서 나오는 자원/승점을 획득하고

캐릭터 고유 목표 관련 특수 기능들을 처리합니다.

 

캐릭터 고유 목표와 유닛 간단 소개
 

1. 울리케 프레이호프

배경:

미드가르드 전역에 ‘지하 어머니 숭배 종교’를 전파하려 합니다.

 

고유목표:

지배하는 지역에 '깨달은존재 유닛'(프레이호프의 레벨2 유닛)가 있으면 그 지역에 ‘붉은 탑’을 건설합니다.(붉은 탑 토큰을 놓습니다.) 6개 지역에 ‘붉은 탑’을 건설하면 고유 목표를 달성한 것입니다.

 

유닛 특기(特記):

레벨3 하라심 유닛은 ‘메이커-스파이 기능’ 두 개를 보유하고 있는데, 매 라운드 원하는 기능(공격/방어/영향/신속 중)으로 선택하는 기능입니다. 상당히 유연하다는 강점을 가집니다.

레벨2 깨달은존재 유닛은 원하는 상대의 자원 1개를 빼앗아 오는 '약탈' 특수기능이 있습니다.

 

2. 빠쑈나리아 깔료

배경: 프레이호프와 판 다이켄이 치르는 전쟁 때문에 참상에 비명을 지르고, 경계 안의 사람들을 위해 꿈의 세계를 만들어 안식처로 삼았다는데요,

그런 것 치고는 이 캐릭터도 그리 평화로운 것 같지 않고 과격한 것 같습니다. 전쟁에 휘말려 불구가 된 아이들을 자기 수호자로 삼고... 세계를 집어삼키고 싶어한다네요. 침입자를 말살한다고 하고요.

 

고유 목표:

지배하는 지역에 레벨3 악몽 유닛이 있으면 그 지역에 ‘악몽 토큰’을 하나 놓습니다.

지배하는 지역에 '레벨2 파운 유닛과 악몽 토큰 2개'가 있으면 그 지역을 악몽 속에 가두는 ‘잠금’ 사건이 일어납니다. ROOT 우드랜드연합의 혁명과 비슷한데요, 파운 유닛 하나 외에는 그 지역의 모든 유닛을 제거합니다.

두 개의 지역을 잠그면 고유 목표를 달성한 것입니다.

 

유닛 특기:

지배하는 지역에 레벨2 파운 유닛이 있으면 그 지역의 남의 영향마커를 깔료 플레이어 것으로 바꿉니다('매혹' 특수기능).

 

3. 피어 판 다이켄

배경: 연구를 열심히 한답니다. 캐릭터들 중 가장 ‘M-Factor’에 관심이 많은 것 같습니다.

 

고유 목표:

지배하는 지역에 피리꾼 유닛(판 다이켄의 레벨2 유닛)이 있고, ‘마력비축토큰’도 있으면, 그러한 마력비축토큰들을 ‘판 다이켄의 가시’가 있는 지역으로 보냅니다.

지배 단계 시작 때 ‘가시’는 함께 있는 마력비축토큰을 '흡수(보드에서 제거)'합니다.

4개 마력비축토큰 전부가 흡수되면 고유목표를 달성합니다.

 

유닛 특기:

판 다이켄의 레벨1 유닛인 '게 유닛'은 태생적으로 공격 기능을 2개 보유합니다. 참 공격적이라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지배하는 지역에 피리꾼이 있으면 공급처에서, 자원 중 하나인 ‘인구 토큰' 하나를 받습니다.

 

4. 올라프 푤스핀

배경: 게임 이름인 얼음 정원의 군주입니다. 배경 소설은 안 읽어봐서 모르겠지만 아마 주인공인 것 같습니다. 오오 주인공 오오.

이 캐릭터도 이중적인 것 같습니다. ‘자신의 성을 전쟁의 공포에서 벗어나려는 사람들을 위한 피난처로 삼기로 했다’는 거 보면 온화한 것 같은데, 올라프의 병사들이 주민들 약탈, 납치를 한답니다.

 

고유 목표:

지배하는 지역에 레벨2 얼음드라카 유닛이 있으면 남의 영향마커를 자기 얼음정원(보드 좌측상단)에 하나 갖다 놓습니다('모집' 특수기능). 이렇게 해서 6개를 모집하면 고유 목표를 달성한 것입니다.

 

유닛 특기:

얼음드라카 유닛이 있는 지역 간에 원하는 만큼 자신의 병력을 옮길 수 있습니다('유빙 횡단' 특수기능). 스타크래프트의 나이더스 커널 같기도 하고, 이 드라카 유닛이 이동도 할 수 있다는 점에선 아비터 같기도 합니다.

 

-

 

이 게임에서는

공격에 주사위 굴림 같은 건 없습니다!

공격 대상도 공격자가 선택합니다.

일부(거의 레벨2 유닛들)는 처음에 공격 기능을 가지고 있지 않아서, '공격 기능'을 달아주어야 공격을 할 수 있습니다.

유닛이 패퇴해도 즉각 제거되지는 않고 그 라운드까지는 남아 마저 공격을 할 수는 있는데요.

플레이어 턴오더에 따라 모든 이동이 전부 처리된 이후에 공격을 처리하기 때문에, 그리고 마커행동칸 행동들 때문에 플레이어 턴오더가 상당히 의미가 있습니다.

 

이 게임의 턴오더는 (제가 본 것 중에는) 퍽 독특합니다.

이니셔티브 마커 위치를 보고, 해당 배 숫자를 봅니다.

1-2-3순이고, '같은 숫자 다른 칸' 중에는 오른쪽이 우선입니다.

즉 맨 오른쪽1, 그 다음 오른 쪽 1...맨 왼쪽 1, 맨 오른쪽 2, 그 다음 오른쪽 2... 이러한 순서가 됩니다.



 

이니셔티브 마커에 대해서는 ‘쌓은 마커들(더미)’ 중에는 위가 앞 순서입니다.

(평판 마커는 반대로 더미의 밑이 앞입니다. 그런데 더미로 들어갈 때에는 공통적으로, 전진 시에는 더미의 맨 밑으로, 후진 시에는 더미의 맨 위로 갑니다.)

이 이니셔티브 마커들은 매 새 라운드를 시작할 때 한 칸 전진시키는데, 한 스테이지(위 큰 네모칸으로 구분되는 구간)에 한 번은, 한 칸이 아니라 두 칸을 전진시킬 수 있다는 선택지가 있습니다.

본인의 개시 마커 위치 아래에 그려진 녹색 큐브 수가, '이번 라운드 자신이 사용 가능한 행동마커 한도'가 됩니다.

 

게임 종료

미드가르드의 진정한 신들이 죽은 눈(Dead Snow)을 보낸다고 합니다.

죽은 눈은 모든 이들을 깊은 잠에 빠지게 하고 기억을 잃게 만들며,

종말과 새로운 시작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만들기’행동칸(유닛 소환 및 소환 준비)을 이용할 때마다 ‘죽은눈마커’가 전진을 하고 ‘평판’이 악화되는데요.

죽은눈마커가 한계치까지 도달하면 즉시 게임 종료 처리를 해서

평판으로 승리자를 가립니다. 더미는 밑이 앞(더 좋은 평판)입니다. 즉 모든 플레이어의 평판마커들이 최저칸(-9)에 쌓여있으면, 가장 밑에 마커가 있는 플레이어가 최고평판자로서 승리합니다.

 

만약 죽은눈마커가 한계치에 도달하기 전에,

누군가 고유 목표를 달성하거나, 승점 50점에 도달하거나, 개시마커가 가장 오른쪽 칸까지 간 경우

‘그 라운드 마지막까지 진행을 하고’ 게임 종료 처리를 해서

고유목표달성여부-승점’으로 승리자를 가립니다. 단독으로 고유목표를 달성했으면 단독 승리, 아무도 고유 목표를 미달했거나 다수가 달성한 경우 그중 승정이 가장 높은 플레이어가 승리, 이마저도 동률이라면 그 플레이어들이 공동 승리를 합니다.

 


 

번역은 다 했는데 식작업능력이 없어서 자료실에 전체 룰북은, 일단 텍스트만 올렸습니다.(현재에는 식작업한 파일을 올려두었습니다.)

아래는 그림판으로 식작업한, 배경 설명 부분인 4, 5쪽입니다.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요약 설명 자료, FAQ 번역 자료도 자료실에 올려뒀습니다.

 

그리고 참조 도식을 만들어봤는데 크기라든지 애매해서 이건 자료실에 안 올리고 여기에다 올립니다.

 

내용 요약 도식


지배 단계 처리 순서

 

자원 용처와 수급처

'각 작품 후기(책/게임/영화/음식 등)'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개-베르사유  (0) 2021.08.25
소개-그로그 아일랜드  (0) 2021.08.25
안내-리스보아  (0) 2021.08.25
소개-메이지 나이트  (0) 2021.08.22
소개-언페어  (0) 2021.08.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