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그로그 아일랜드

2021. 8. 25. 00:13각 작품 후기(책/게임/영화/음식 등)

긱 웨이트 2.20 / 경매 / 주사위 굴림 / 일꾼배치 / 셋컬렉션

 

우선 번역 설명서를 올려주신 좋은미교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구로구 주민 분들이랑 꼭 해봐야 할 것 같은 게임, GROG ISLAND입니다.

 

일반인도 바로 할 수 있을 만큼 익히기 쉽고

전략러도 즐길 수 있을 좋은 게임인 것 같습니다.



 

역시 저는 직관적인 것과, 경매를 좋아하는 것 같습니다.

저는 이 게임이 올해(2018년 당시)의 최고의 게임입니다!

 

시작플레이어가 모든 주사위를 굴려, 아래 칸들에 놓습니다. 위 칸들을 ‘경매 칸’, 아래 칸들을 ‘보상 칸’이라 부릅니다.

차례인 플레이어는 ‘가격 부르기’(입찰에 남기)/‘상선행동’(입찰 포기) 중에 택일합니다.

입찰에 포기한다고 아무 것도 안 하는 게 아니라,

입찰에 포기할 때 (상품)보상을 받고, 그 이외 행동(상선행동; 보드의 아래 부분)을 하는 것입니다.

 

‘가격 부르기’는, 윗 줄에 주사위들을 원하는 대로 놓음으로써 합니다. 윗 줄에 올린 주사위 눈 총합이, ‘부르는 (금화)가격’이 됩니다. 전 사람이 부른 가격 이하로는 부를 수 없습니다.

부르는 가격(윗 줄 눈 총합)이 전 사람보다 높게만 하면, 전 사람이 올렸던 주사위를 내려도 됩니다.

(물론 보이는 바와 같이 경매 칸은 왼쪽부터 채워야 하며, 왼 쪽칸 주사위보다 눈이 같거나 작은 주사위만 그 오른쪽에 놓을 수 있습니다.)

(이미지: 번역 룰북 자료에서 캡처)

 

보유 금액은 명확한 부분은 왼쪽 트랙에 마커로 표시되나, 추가적으로 각 플레이어가 한 장씩 비밀스럽게 가지고 있는 금화 카드에 적힌 값이 더해집니다.

이 금화 카드에는 1~3 숫자가 있을 수 있어, 다른 플레이어의 보유 금액을 정확히 알지 못하고 ‘잠재적 최대 보유 금액’을 짐작할 수 있을 뿐입니다.

 ‘잠재적 금액’이라는 개념도 재미있습니다. 가격을 본인이 가진 ‘잠재적 금액’까지 부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본인의 공개적 금액인 트랙 수치가 6이면, 9까지 가격을 부를 수 있습니다.

본인이 가진 금화 카드가 값이 (실제 1이어도) 3인 것마냥 허장성세를 부릴 수 있다 이말입니다.

 

주사위들이 위 칸으로 올라가면 원래 있던 아래 칸들은 비게 되겠죠.

‘가격 부르기’를 하지 않고 ‘상선행동’을 하기로 하면, 즉시 빈 아래 칸들에 해당하는 상품들을 하나씩 보상으로 받습니다.

즉 주사위를 위 칸들에 많이 올리면, ‘입찰 포기 선택’의 가치 또한 올라가게 됩니다. 저는 이런 게 좋습니다.

 

상선행동은, 해당 열(반도)에서 요구하는 상품을 지불하고, ‘위(타일) 행동 장소’/‘아래(보드) 행동 장소’를 모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위에는 행동 횟수 제한이 타일에 표시돼있고, 상품을 금화/카드로 바꿀 수 있는 행동들이 있습니다.

아래에는 횟수 제한 없이, 해당 열 요구 상품 4개씩을 내고 건물을 점유할 수 있는 권리 행동이 있습니다.

이 상선 선택은 경합적입니다. 즉 일꾼 배치 요소가 있습니다. 이미 무역 마커가 들어간 상선에는 또다른 (플레이어의) 무역 마커가 들어갈 수 없습니다.

 

상선행동은 입찰 포기자가 입찰 포기 즉시 상품 보상을 받고 이어서 하는 것입니다.

결국 낙찰자의 내용 처리가 라운드 마지막에 이뤄지게 됩니다.

 

낙찰자는 (본인이 부른 가격이 아닌,) 전 사람이 부른 가격을 지불하고, 위 칸 주사위들을 하나씩 빼면서 보상을 받습니다.

 

낙찰자는 건물을 점유하면서 해당 열 구름 타일(보드 위 쪽)의 추가 보상도 받고, 금화 보상도 받습니다. 즉 입찰이란 이 보상들을 받기 위한 입찰이었던 것입니다.

보상 금화: 방금 점유한 건물과 같은 종류(아이콘)인 빈 건물 수만큼, 이때 해당 반도에 먹구름이 있는 경우 이 금화보상은 없음

('그 건물이 비어 있다'의 뜻: '그 건물에 점유 선원도 자물쇠도 없다')

 

앵무새 카드

게임 중 상선행동이나 구름 보상으로 앵무새 카드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앵무새 카드 사용은 본인의 차례 중 선택적 행동입니다. 내용(앞 면)은 주사위 그림/손 그림이 있습니다.

주사위 그림: 해당 색 주사위 눈 값을, 본인이 원하는 값으로 사용

손 그림: 전 사람과 같은 금액 부르기 가능(이 카드를 쓰지 않으면 원래는 보다 높은 가격만 부르기 가능)

 

목표 카드

이 게임의 승리자는, 점수 높은 사람입니다. 점수는 상선행동/구름보상/낙찰주사위빼기보상으로도 얻을 수 있는데

목표 카드로부터 주로 얻을 것입니다.

목표 카드는 게임에 총 23종 2장씩 계 46장이 있어, 시작 시 4장씩 갖고(6장을 받아 2장 선택 반납) 시작할 것이며, 게임 중 상선행동으로 추가로 받거나 구름 보상으로 교환을 할 수도 있습니다.

내용은 역시 ‘어떤 상품당/어떤 종류 점유당 점수’, ‘어떤 열의 최다 점유자인 경우 큰 점수, 점유하기만 했으면 작은 점수’ 이러한 것들입니다.



 

라운드가 종료되면, 보드 아래의 상선타일들을 밀어 한 칸 순환시키고(구름은 고정) 시작플레이어를 넘겨 다음 라운드를 진행합니다.

 

2인플에서는 상선 하나가 유령선이 되어 유령들을 태우며, 이 유령들 또한 건물들을 점유할 것입니다.

룰북에서는 색 특정은 하지 않았지만 예시로 흰 색을 유령으로 사용했는데, 저도 아무래도 흰 색이 유령에 어울려 보입니다.

 

이상 GROG ISLAND 소개였습니다.

'각 작품 후기(책/게임/영화/음식 등)'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개-Mogul  (0) 2021.08.25
소개-베르사유  (0) 2021.08.25
소개-얼음 정원의 군주  (0) 2021.08.25
안내-리스보아  (0) 2021.08.25
소개-메이지 나이트  (0) 2021.08.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