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환점을 돌다.

2024. 12. 7. 22:53잡담

1. 새로운 걸 안 좋아하는 성격입니다.

예전에 어느 학원을 다니면서, 학원 근처 식당에서 점심을 먹는 생활을 얼마간 했는데요.

어느 식당이 가장 좋을까? 이런 것도 최선의 선택을 하고 싶어 합니다. ‘대강 아무 거나 골라, 대강 넘겨이런 걸 잘 못합니다.

근처 20여 곳 식당을 다 가봤습니다. 다 알아볼 때까지는, 한 번도 같은 곳을 고른 적이 없습니다.

모르는 사람이 보면 저 사람은 먹어본 거 또 안 먹고, 매번 새로운 걸 선호하는구나하고 오해했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반대입니다.

다 가보고 가장 마음에 드는 식당 한 곳()을 골랐고,

이후 그 학원에 다니는 내내 매번 똑같은 식당, 똑같은 메뉴만 골랐습니다.

앞서의 탐색 기간, 그 답을 찾는 과정이었습니다.

말하자면, ‘반환점을 돌았습니다.

어떤 분들은 최근에 먹은 메뉴 또 먹는 걸 피하는 걸 당연시하시던데,

저는 잘 질리지가 않습니다. 음식뿐 아니라 게임도, 사람도.

어딘가 고장이 난 인간인지도 모르겠습니다.

 

보드게임도 시작하고 보니, 아주 다양하게 있더라고요.

여러 주제에 관심이 갔습니다.

 

새로운 게임을 어느 정도 하는지 잘 체감은 안 됐는데요.

'앞으로는 새로운 게임 해보는 일이 별로 없을 것이다'라는 생각을, 사실은 매년 해왔습니다.

돌아보니 2017년 하반기부터 연 100개 정도 꾸준히 새로운 게임을 해봤더군요.

 

'잘 모르는 게임이고 남이 추천해준 게임도 아닌, 언급 없는 게임이지만

순수 저의 호기심, 관심으로 구매를 한 것'은, 3만 원 이상인 게임은,

2021.4. 금성의 상인 2이 거의 마지막인 것 같습니다.

(2024년에도 호기심 때문에 한 구매가 있긴 한데, 그런 게임에 대한 지불용의가 많이 내려갔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400개 해본 시점에, 새로운 게임에 대한 관심이 크게 줄어든 것 같네요.

그리고 2024.7.까지, ‘어느 선 이상, 가장 관심 있었던 게임들은 충분히 해본 것 같아요.

앞으로는, 지금까지 알게 된 좋은 게임들에 더 초점을 맞출 것 같습니다.

말하자면, ‘반환점을 돌았습니다.

 

이것도 뭐 절대적인 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제가 좀 여유가 있었다면, 혹은 새로운 걸 추구하는 성향이 강했다면

반환점이 더 멀었을 수도 있죠.

 

인간은 많은 걸 생각할 수 있지만, 언제나 모든 걸 생각하고 지낼 수는 없죠.

저는 8점 이상 매긴 게임이 약 130개입니다.

그러니까 저의 8점 미만인 게임은, 저의 130위 안에 안 드는 게임인 거예요.

7점 게임이 나쁜 게임이냐?

7점은 나쁜 게 아니지만, 새로운 게임을 해봤을 때 7점 이하로 느껴지면

어차피 이보다 나은 게 130개 이상이나 있다고 생각이 들면

새로운 게임 알아보기라는 활동의 효용이 낮은 것 같다고 느끼게 되는 것 같아요.

 

1000개 이상 해본 분들도 계신 것 같은데, 보드게임에 대한 관심이 대단하신 것 같아요.

아니면 그냥 제가 까다로운 것일 수도 있고요.

보통, 좋은 게임부터 하게 될 거니까요.

나온 게임 중에 좋다는 평을 비교적 많이 받은 게임들이 결국 추천을 많이 받죠.

관점에 아무리 사람마다의 주관이 있다 해도, 공통되는 부분이 클 거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의 취향이 bgg 순위와 똑같은 어떤 사람 이 있다고 가정해볼까요?

bgg 순위 1위 게임부터 차례대로 해본다면

100개 해볼 때까지는 다 앞으로 몇 개를 더해도, 여전히 개인 순위 TOP 100에 있을 정도로 좋은 게임일 거예요.

그런데 이후로는, ‘앞서 해본 게임들에는 못미치는 게임들뿐이겠죠.

그래서 해본 게임이 많아질수록, ‘또 새로운 게임 해보기에 대한 기대가 점점 내려갈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고는 해도, 여유가 생기면 해보고 싶은, 관심 있는 게임들이 있긴 합니다. '특히 이 게임은 스스로 찾아서라도 해보고 싶다' 체크해둔 게 약 300개, '이 게임은 기회되면 해보고 싶다' 체크해둔 게 약 1800개입니다.)

아무 게임이나 해보는 게 아니고, 보통 인기 게임부터 해보게 되니까요.

평범하게 생각한 게임이었더라도, 1600위 안의 게임이면

bgg에 등록된 게임 16만 개 중 상위 1%인 거죠.

 

물론 계속해서 새로 나오는 게임들이 있고, 새로 나온 게임이 기존 게임들보다 나을 수도 있으니

여전히 새로운 게임 알아보기에 기대가 내려가지 않을 수도 있지만

저는 신작에 별로 기대가 없습니다.

 

2. 신작에 별로 기대가 없습니다.

 

신제품들이 기존 제품들을 참고할 수 있으니 점점 더 나은 게 나올 수도 있지만

좋은 게 이미 많이 나왔고 똑같은 걸 낼 수는 없으니, 그렇지 않을 수도 있는 것 같습니다.

 

아이스크림은 신제품이 많이 안 나오는 것 같다고 생각한 적도 있는데요,

'사실은 신제품이 나오기는 나왔으나 금방 사라져서, 나왔던 줄을 저는 몰랐던 것'이기도 하겠더라고요.

 

 

투게더, 짜파게티가 옛날에 나온 제품이지만,

요즘 신제품에 별로 밀리지 않는 제품인 것 같습니다.

 


신작이 많이 안 나온다든가, 게임들이 비슷비슷하다는 글이 최근에 많이 보인 것 같더라고요.

추가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bulemarble&no=488034

그리고 다음 댓글을 봤는데요. 

 

 

보드 게임계의 황금기가 끝났나, 2016년 정도까지가 황금기이다 라고 말하는 유튜브 영상들이 있나 봐요.

저는 하나 찾았는데요.

https://youtu.be/ecB9bCoE2R8?t=749

 

 

Daniel님께서는 혁신적인 새로운 메커니즘이 등장하고, 그 메커니즘을 잘 활용한 게임이 거듭 나오고, 이 둘이 다 필요한데
지금은 전자는 멈췄고 후자만 일방적으로 반복되고 있다고 말씀하시는 것 같습니다.


https://boardlife.co.kr/bbs_detail.php?tb=board_community&bbs_num=60682

 

보드게임 [만화] 요즘엔 왜 재밌어보이는 맛도리 게임이 잘 안보일까 - 보드라이프 게시글

[만화] 요즘엔 왜 재밌어보이는 맛도리 게임이 잘 안보일까 - 보드라이프

boardlife.co.kr

 

뭐 꼭 예전에 나온 것들이 더 좋은 것도, 새로 나오는 것들이 더 좋은 것도 아닌 것 같고

예나 지금이나 훌륭한 작품의 비율은 낮은 비율이고,

이미 알고 있는 좋은 작품들이 많으니 저는 더 필요하지 않아서(어차피 게임이 너무 많아서 다 생각하고 있기도 무리고) 신작에 대한 관심이 잘 안 생기는 것 같습니다.

 

제가 평점 매긴 게임들을 출시연도별도 순위를 매겨보았습니다.

좀 세계지도 같네요.

(2006 이전은 여러 연도를 한 열로 묶었습니다.)

 

평점 매긴 게임이 가장 많은 출시연도는 2016년이네요.

저에게 최고의 출시연도는 2015, 2016이었습니다.

 

차근차근 한 열(한 출시연도)(2023, 2022, 2021...) 후기를 올릴 생각을 해서, 모자이크를 했는데요.

2024.1.1.‘2023 출시작을 하나 올리고 지금까지 다음 글을 못 올리고 말았네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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